사회에서는 『소학(小學)』에서 제시된 향약적 질서를 구축함으로써 사회모순을 극복하려 했다. 사림파의 『소학(小學)』에 대한 태도에서도 드러나듯이 그들은 修己와 治人을 아울러 중시했고, 그만큼 그들의 학문은 실천적이었다.
비록 율곡이 조광조가 학문이 완성되기 전에 정치에 투신하고 임금
된다고 본 것이다. 또한, 아렌트는 문제의 해결에 있어서 폭력이나 무력이 아닌 발언이나 설득을 통한 해결이 더욱 가치 있는 것이라고 생각 하였으며, 결국 정책의 시행에 있어서도 주민과의 의사소통 등의 과정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였다.
2.4.2 정치와 철학의 결합 필요성
사회적 실천덕목으로 자력양성 지자본위 타 자녀교육 공도자숭배의 사요를 실행케 하여 평등사회 실현을 도모함으로써 사회개선과 복지사회 건설을 지향하고 있다. 무시선 무처선, 처처불상 사사불공, 영육쌍전 이사병행 동정일여 등의 표어는 원불교 교리사상의 실천적 성격을 단적으로 나타내 주고
현대 외국어뿐만 아니라 라틴어. 그리스어를 강조하였고, 추리력의 도구가 되는 논리학 수학 문법 수사학 등이 강조되었다. 항존주의자들은 교과중심의 커리큘럼을 선호한다. 항존주의 커리큘럼에서는 역사. 언어. 수학. 논리학. 수학. 문학. 인문학. 과학 등을 포함하며, 이러한 교과 내용들은 서구문
철학이 바탕이 되며, 부모 자식 간의 효가 사회질서의 근본이념을 이루고, 향촌 지주로서의 경제적 기반을 바탕으로 한 사족(士族)들이 사회를 주도하던 조선시대에는 가장 기본적인 교과서였다. 그러나 사회 운영의 철학과 질서가 크게 바.......덕수(德水), 자 숙헌(叔獻), 호 율곡(栗谷)․석담(石潭),
사회발전을 미리 준비한 통찰력을 보여줌. 퇴계는 서원을 운영함에 있어 자율적 통제를 원칙으로 내세워 국가권력이 교육과 학문에 개입하는 것을 차단시켰음.
2. 율곡이이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이기일원적 이원론
① 이기지묘(理氣之妙)
⇒ 일체 양면적 관계: '하나면서 둘
실천한 상징으로 오늘날 사회발전 원동력으로 충분히 귀감이 될 수 있다. 윤사순·고익진, 『한국의 사상』, 열음사, 1995.
(2) 栗谷 李珥
율곡 이이는 어머니 신사임당의 깊고 정성스러운 교육에 의해 사람됨에 있어서나 학문하는 데 있어서 나무랄 데 없는 인격을 갖추며 성장하였다. 율곡은
것은 그가 변화에 대한 이해를 사회현상에 적용한 것이다. 그의 변법사상의 기초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사회개혁사상
율곡는 16세기 후반의 조선사회가 중쇠기(中衰期)로서, 오랫동안 도학(道學)이 행해지지 않아 시폐(時弊)가 쌓여 있으므로 이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때 시폐는
개념과 상통하는 것이다.
이황의 진지한 삶의 태도는 그의 교육사상에 그대로 반영되었다. 敬을 근간으로 한 그의 교육사상은 현대교육이 진정으로 지향해야 할 가치가 무엇인가를 가르쳐줄 뿐 아니라 현대교육의 파행적 문제점을 인식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데에도 많은 시사점을 준다고 하겠다.
사회에서 자신의 이상을 실천하고자 하였으나 뜻대로 이루지 못한 비운의 천재로도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는 무엇보다도 백성과 함께 숨 쉬며 그 뜻을 이루고자 하였고 충심으로 임금에게 간언하여 나라를 구하고자 하였다. 여기에서는 ≪격몽요결≫, ≪학교모범≫등을 중심으로 율곡의 철학과 교육사